티스토리 뷰



추억의 고전게임 디즈니 시리즈 중 이번에는 포카혼타스 게임을 리뷰하고자 한다. 디즈니 포카혼타스는 애니메이션도, 라이온킹이나 미녀와 야수 등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덜 흥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인지 디즈니 게임도 라이온킹이나 정글북, 알라딘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아는 사람이 많지는 않다.
하지만 당시에 나온 게임 치고는 동물의 영혼을 육체에 결합시켜 문제나 장애물을 해결한다는, 상당히 독특한 방식을 갖고 있는 게임이다. 참고로 포카혼타스 우측에 있는 작은 새는, 영혼을 얻을 수 있는 존재는 아니지만 게임 플레이어의 길잡이 역할을 해준다.



포카혼타스 처음 시작 화면에서 옵션을 누르면 가운데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다른건 크게 관심 없고, 패스워드라는게 있다. 패스워드를 A를 눌러 들어가면 동물 모양 아이콘, 그리고 알파벳 등을 조합하여 패스워드를 만들어 들어갈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내가 이 게임을 했을 당시에는 무슨 문제가 있었는지 한 레벨이 끝나고 그 다음 레벨을 시작할 때 그 사이에 패스워드가 나오는 화면이 없었다. 그러니 나에게 이 패스워드 화면은 전혀 쓸모가 없다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작동 키는 다음과 같다.
1. 포카혼타스일 때
A. 1) 물에 들어가 있을 때 A를 누르면 통나무를 잡을 수 있다.
A. 2) 화살표 키 ↓와 A를 동시에 누르면 바닥에 떨어진 아기새를 주울 수 있다. (아기 새를 둥지에 넣어주고 새의 능력을 얻을 때)
A. 3) 화살표 키 →와 A를 동시에 누르면 달리기를 할 수 있다. (사슴의 능력을 얻게 된 후 가능)
S. 점프, 그리고 절벽에 매달려 올라가기, 그리고 나뭇가지에 매달려서 올라가기(다람쥐의 능력을 얻은 후 사용 가능)
D. D를 한번씩 누를 때마다 포카혼타스의 입장에서, 그리고 너구리 미코의 입장에서 플레이가 가능하다.
2. 너구리 미코일 때
S. 점프, 나무 올라탈 때 S 또는 ↑를 누르면 나무타기 가능



스타트 게임을 누르면 포카혼타스가 사는 마을의 어른들이 뭔가 회의를 하는 듯한 장면이 나온다. 그냥 처음부터 힌트를 대놓고 가르쳐주는데, 게임 플레이가 쉽진 않지만 동물들의 영혼을 사용하라는 의미이다. 한번 더 엔터를 누르면 게임이 바로 시작된다.





게임에 대한 리뷰 겸 공략을 시작하기 전 포카혼타스의 대략적인 상태. 예전에 내가 이 게임을 했을 때 초반에는 포카혼타스가 무적인 줄 알았다. 게임하면서 등장하는 동물이나 장애물들이 딱히 데미지를 입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녀도 아주 무적은 아니다.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뚝 떨어질 때 포카혼타스는 크게 주저앉으며 한참 일어나지 못하다가 겨우 일어난다. 그리고 이때 에너지가 깎인다.
포카혼타스의 에너지를 나타내주는건 깃털 5개.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떨어져 데미지를 입을 때마다 깃털이 하나씩 없어진다. 하나 남은 깃털마저 없어지면 화면이 검은색으로 바뀌고 가운데 있던 포카혼타스가 바람이 되어 우아하게 게임오버된다. 그리고는 CONTINUE? 화면이 바로 뜬다. 컨티뉴 화면에서 바로 No를 선택하면 별도의 게임 오버 화면 없이 바로 처음부터 게임이 시작된다.
컨티뉴 화면에서 Yes를 누르면 세이브 포인트부터 다시 시작한다. 세이브포인트는 위의 캡쳐처럼 포카혼타스 바로 앞에 있는 색색깔의 나뭇잎사귀들이다. 포카혼타스가 지나가면 나뭇잎들이 다 바람에 흩어지면서 날아간다. 앞서서, 포카혼타스는 무적이 아니라곤 했지만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이 플레이어의 수는 무한대가 맞을 수도 있다. 컨티뉴 화면에서 계속 Yes만 누르면 게임은 계속 세이브 포인트에서 시작할 수 있으니까.


화면에서 엔터를 누르면 포카혼타스가 구해야 하는 동물의 영혼들이 원형으로 나온다. 총 9마리의 동물의 영혼을 모아야 하고, 레벨 당 3마리의 동물의 영혼을 모아야 한다. 레벨이 3까지밖에 없어서 되게 짧은 것 같지만 한 레벨당 체감 길이가 결코 짧지는 않은 편이다. 레벨1에서는 사슴, 수달, 새를 구해야 한다. 레벨2에서는 다람쥐, 물고기, 늑대를 구해야 한다. 레벨3에서는 곰, 올빼미, 독수리의 영혼을 구해야 한다.
Level. 1



처음 시작하는 화면. 사실 레벨2나 레벨3이나 다 숲속에서 벌어지는 일이라 사실 레벨1, 2, 3을 모두 구분할만한 명확한 특징이 있진 않다. 이벤트, 에피소드 정도로 구분 가능하겠다. 레벨1은 이렇다할 이벤트도 딱히 없다. 처음 시작할 때부터 미코는 동반이다. 포카혼타스와 너구리 미코가 같이 움직여야 진행이 가능하다. 포카혼타스여야만 진행할 수 있는 부분이 있고 미코가 있어야만 진행 가능한 부분이 있다. 키보드에서 D를 누르면 포카혼타스와 미코를 왔다갔다하면서 진행 가능하다.


처음 시작할 때부터 포카혼타스가 바로 진행할 수 없도록 막혀 있다. D를 눌러 미코로 전환한다. 미코는 나무타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를 누르거나 S를 눌러서 나무를 타고 올라간다. 그리고 우측 큰 바윗돌을 왼쪽 아래로 밀어서 떨어뜨린다. 바위 근처로 다가가면 자동으로 알아서 미코가 바위를 낑낑 열심히 밀어준다. 바윗돌을 아래로 떨어뜨리고 나면 다시 D를 눌러 포카혼타스 입장으로 전환한다. 그리고 바윗돌 위로 올라가서 S를 누른다. 그러면 포카혼타스가 점프를 하면서 자동으로 절벽 끝을 잡고 올라간다.






1. 사슴
어떤 동물들은 특별한 힘을 가지고 있다. 그들을 도와줌으로써 포카혼타스는 더 강해질 수 있다.
당신은 사슴의 영혼을 얻었다. 당신은 이제 더 빨리 달리고 더 멀리 뛰어오를 수 있다.
걸으면서 A를 누르면 당신은 달릴 수 있다. 시도해라.
1레벨에서 처음 만나는 동물은 사슴이다. 미코의 도움으로 바위를 밟고 점프하여 높은 곳에 올라선 포카혼타스. 계속 진행하려고 하는데 통나무다리가 나타난다. 통나무 다리를 처음 걸으면 통나무가 뒤집어지면서 포카혼타스가 아래로 떨어진다. 이 통나무를 뒤집어지지 않게 하고 잘 건너려면 결국 다른 동물의 능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도움말이 뜬다. (참고로 이 도움말은 옵션에서 힌트가 뜨게 할지 안 뜨게 할지 설정할 수 있다.)
어떤 동물들은 특별한 힘이 있으니 그들을 도우라는 메시지이다. 그리고 가다보면 금방 사슴을 만날 수 있다. 사슴은 자신의 뿔이 나뭇가지에 걸려 빠져나가지 못하고 막 허우적거리고 있다. 이때 포카혼타스가 다가가면 자동으로 나뭇가지에 걸린 사슴의 뿔을 분리시켜준다. 분리시키고 나면 사슴은 자유로워지고, 그러면서 포카혼타스는 사슴의 영혼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사슴의 영혼이 어떤 바람의 형태로 표현되어 포카혼타스에게 스며드는 그래픽을 볼 수 있다.
사슴의 영혼을 얻은 후의 능력. 걸으면서 A를 누르면 빠르게 달리기가 가능하고, 이렇게 빠르게 달리면서 S를 눌러 점프하면 좀 더 점프거리가 멀어진다. 그리고 달리면서 가면 통나무도 뒤집어지지 않고 무사히 통과가 가능하다. 걸으면서 A를 눌러 달리는 동안은 사슴의 영혼의 능력이 발휘되고 있다는 뜻으로 우측 상단에 사슴 아이콘이 뜬다.






2. 수달
수달은 수영과 다이빙을 할 수 있다. 그들의 특별한 능력을 얻기 위해 그들을 도와라.
당신은 수달의 영혼을 얻었다. 이제 당신은 다이빙과 수영을 할 수 있다.
사슴의 영혼을 얻은 후 열심히 진행하자. 길은 그렇게 미로처럼 되어 있거나 한게 아니라서 딱히 공략이 필요하진 않다. 가다보면 아래 강가로 이어지는 물줄기를 발견한다. 그리고 수달 두마리가 끝에서 막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쩔쩔매는 걸 발견한다. 강으로 뛰어드는 길목에 큰 바위가 막고 있어서 그렇다. 절벽을 올라설 수 있게 해주는 그 디딤돌 바위와 똑같은 돌이다.
수달 두마리는 이 바윗돌을 옮길 수 없어서 쩔쩔맨다. 포카혼타스가 다가가면 자동으로 바윗돌을 밀면서 강가로 밀어 떨어뜨린다. 그러고 나서 자동으로 수달의 영혼을 얻는다. 수달의 영혼을 얻게 되면 포카혼타스가 수영을 할 수 있게 된다. 깊은 물가로 들어가게 되면 우측 상단에 자동으로 수달의 아이콘이 뜬다. 물에 뛰어든 포카혼타스에게 방향키를 누르면 그 방향대로 포카혼타스가 수영하지만, 아무 키도 누르지 않으면 자동으로 포카혼타스가 위로 수영해서 올라간다.






수달을 구한 후 계속 진행하다보면 더 이상 길이 없어보이는 듯한 화면이 나온다. 길이 없는건 아니고 아주 밑의 강에 빠져야 한다.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 데미지로 인해 깃털이 깎인다고 했지만 그건 육지에 떨어졌을 때의 이야기이다. 포카혼타스가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물에 빠지면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포카혼타스는 그렇게 해서 물로 떨어지고.
내 기억으로 미코는 작은 동굴을 왔다 갔다하면서 물가에 다다른다. 참고로 미코는 물에 빠지면 앞으로 진행하지 못하고 우다다다다 이런 이상한 소리를 내면서 뒤로 후진한다. 그래서 미코를 운반할 수 있는 통나무가 필요하다. 포카혼타스가 헤엄쳐서 앞으로 가다보면 통나무를 발견할 수 있다. 통나무 곁에 가까이 다가가면 포카혼타스가 자동으로 통나무를 잡는다.
통나무를 미코가 있는 곳 근처까지 갖다대고, D를 눌러 미코로 입장을 전환한 후 통나무위에 올라탄다. 그리고 다시 D를 눌러 포카혼타스의 입장으로 돌아와 미코가 탄 통나무를 잡고 앞으로 쭉쭉 나아간다.



미코를 데리고 육지에 도착. 그런데 큰바위가 나무 가운데에 있고, 가시덤불이 있어 딱 봐도 쉽게 갈 수 없을 것 같다. 먼저 미코의 입장에서, 큰 바위를 가시덤불 쪽으로 밀면 숨겨져 있던 나무 입구가 나타난다. 나무입구 안으로 들어가면 자동으로 위쪽 나뭇가지로 이동한다. 그러면 둥지에서 대기하고 있자.
그 다음은 포카혼타스의 입장이다. 포카혼타스는 헤엄치는게 가능하니 밑으로 간다. 밑으로 가서 쭉쭉 헤엄쳐서 오른쪽으로 간 다음 뭍으로 다시 올라간다. 가시덤불 바로 앞에 서 있는 상태에서 D를 눌러 미코로 입장을 전환한다. 겁먹지 말고 점프해서 포카혼타스 쪽으로 떨어진다. 미코가 떨어지는 위치에 포카혼타스가 서 있으면 자동으로 양팔로 미코를 받춰준다. 그리고 무사히 착지, 진행.




3. 새
아기 새가 둥지에서 떨어졌다. 아기 새를 다시 둥지에 넣어줄 수 있는가?
당신은 지금 작은 새를 잡고 있다.
한참 진행하다보면 캡쳐한 이미지와 같은 힌트가 나타난다. 그 힌트를 읽고 포카혼타스가 위로 쭉쭉 올라가보면 둥지가 있고 둥지로부터 조금 떨어진 바닥에 아기새가 있다. 포카혼타스의 입장에서 아기새가 있는 곳에 선다. 그리고 화살표↓를 누른 상태에서 A를 동시에 누르면 바닥에 떨어진 아기새를 잡아감싼다. 그러면 다시 한번 메시지가 뜨고, 아기새를 둥지에 다가가 넣어주면 새의 능력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새의 영혼을 얻게 되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떨어질 때 부드럽게 천천히 낙하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부드럽게 떨어질 때 우측 상단에 자동으로 새의 아이콘이 뜬다. 참고로, 두번째줄 왼쪽 이미지를 보면 우측에 깃털이 둥둥 떠다닌다. 그 깃털은 먹어서 나쁠게 없다. 깃털을 많이 먹으면 갯수대로 깃털을 갖고 있다가, 낙하할 때마다 깃털 하나를 소진하며 부드럽게 낙하한다.



새의 영혼까지 얻고, 평탄하고 무난하게 길을 진행하다가 끝에 다다라서 포카혼타스의 아빠와 조우한다. 어서와, 우리는 회의해야 할 것이 많아. 아빠의 메시지이다. 여기까지 하면 레벨1은 무난히 클리어.
▼ 추억의 고전게임 디즈니 포카혼타스 리뷰 4편 중 2편 보러가기 ▼
추억의 고전게임 디즈니 포카혼타스(Pocahontas) 리뷰 2/4
Level. 2 낯선 사람이 육지에 있다. 당신은 동물의 힘을 사용해서 숲을 통과하는 길을 찾고 낯선 방문자를 만나라. 오두막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안을 들여다볼 방법을 찾아라. 레
clickclick123.tistory.com
'추억의 고전게임 디즈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억의 고전게임 디즈니 포카혼타스(Pocahontas) 리뷰 3/4 (0) | 2021.03.12 |
---|---|
추억의 고전게임 디즈니 포카혼타스(Pocahontas) 리뷰 2/4 (0) | 2021.03.11 |
추억의 고전게임 디즈니 정글북(The Jungle Book) GEN 리뷰 -하- (0) | 2021.03.09 |
추억의 고전게임 디즈니 정글북(The Jungle Book) GEN 리뷰 -상- (0) | 2021.03.08 |
추억의 고전게임 디즈니 정글북(The JungleBook) Snes 리뷰 -하- (0) | 2021.03.07 |
- Total
- Today
- Yesterday
- 가든스케이프
- 디즈니추억의고전게임
- 추억의고전게임디즈니
- 헛간꾸미기
- 디즈니고전게임
- hiddenobjects
- 추억의고전게임
- 디즈니게임리뷰
- ManorMemoirs
- 디즈니포카혼타스게임
- BarnYarn
- 추억의고전게임디즈니알라딘
- hiddenobjectsgame
- 추억의고전게임알라딘
- 히든오브젝트게임
- 디즈니게임
- 팜스케이프게임리뷰
- 히든오브젝트
- 고전게임알라딘
- 포카혼타스게임
- 저택의추억
- 고전게임리뷰알라딘
- 헛간꾸미기게임
- 포카혼타스게임리뷰
- 고전게임리뷰
- 게임리뷰알라딘
- 히든오브젝트게임리뷰
- 디즈니포카혼타스게임리뷰
- 추억의고전게임리뷰
- 디즈니추억의고전게임리뷰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