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전게임 정글북에는 두 가지 버전이 있다. 하나는 snes, 또 하나는 gen 버전인데 이번에는 gen 버전을 해보았다. 이 고전게임 정글북의 각기 다른 두 버전은 비슷한 듯 다르고, 다르지만 거의 쌍둥이처럼 상당히 유사하다. 그리고 난이도 역시 만만하지 않다.


우리의 이야기는 바기라가 처음에 이상한 소리를 들었을 때부터 시작된다. 작은 바구니 안의 갓난 아기에게서 나는 소리였다. 바기라는 인간들이 사는 마을은 이 갓난 아기에게 너무 멀다는 것을 알았다. 바기라는 늑대들이 사는 굴에 갓난 아이를 데리고 갔다. 몇년이 지난 후 호랑이 시어칸이 돌아왔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첫 시작하는 화면에서 옵션으로 들어가서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다. 난이도는 Practice, Normal, Hard 세 가지. 그리고 난이도에 따라서 획득해야 하는 보석의 갯수도 달라진다.

Practice : 보석 8개를 모으면 레벨을 클리어할 수 있고, 15개를 모으면 보너스 레벨로 갈 수 있다.

Normal : 보석 10개를 모으면 레벨을 클리어할 수 있고, 15개를 모으면 보너스 레벨로 갈 수 있다.

Difficult : 보석 12개를 모으면 레벨을 클리어할 수 있고, 15개를 모으면 보너스 레벨로 갈 수 있다.

참고로 난 한번도 보석 15개를 다 모아서 보너스 레벨로 간 적이 없다. 그 이유는 시간 제한이 있기 때문이다.

고전게임 정글북이 기본적으로 난이도가 훌쩍 높아지는 이유는, 모든 레벨에 다 제한시간이 있기 때문이다. 내가 정말 게임을 잘하는 사람이면 제한시간이 있어도 빨리 빨리 해서 모든 아이템을 다 먹고 가겠지만 난 게임을 그다지 잘하지 않는다. 딱 레벨을 통과할 수 있을만큼의 보석만 먹으면서 간신히 제한시간 맞춰서 도착하곤 했다.

Practice : 플레이어수는 4개이며, 제한시간은 7분이고, 나침반이 주어진다.

Normal : 플레이어수는 3개이며, 제한시간은 6분이고, 나침반이 주어진다.

Difficult : 플레이어수는 2개이며, 제한시간은 4분이고, 나침반이 주어지지 않는다.

모글리가 진행하다가 적들에 의해 데미지를 입게 되면 왼쪽 상단의 모글리 얼굴이 점점 투명해진다. 모글리 얼굴이 완전히 투명해지면 죽는다. 또는 시간이 초과되어도 'Out of Time'이라는 메시지가 뜨며 플레이어 수가 하나 감소한다. 이런 식으로 계속 죽어서 더 이상 플레이어 수가 바닥나면 가운데 캡쳐처럼 컨티뉴 화면이 뜬다. 컨티뉴 화면에서조차 20초부터 점점 1초씩 줄어들기 때문에 빨리 결정하는게 좋다. 컨티뉴 수가 더 이상 없거나 No를 선택하게 되면 우측 캡쳐처럼 시어칸이 야비한 표정을 짓고, 그러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

진행하지 않고 가만히 있을 때의 모글리는 SNES버전과 거의 유사한 액션을 취한다. 권투 자세는 엔딩에서 바기라를 만났을 때만 취하고, 그 외에 좌우로 춤추기, 바나나 저글링은 동일하며 몸풀기와 코로 바나나 세우고 버티기라는 두 가지 액션이 새로 추가되었다.

SNES 버전과 마찬가지로 아기코끼리는 여전히 세이브 포인트로서의 역할을 한다. 이 버전에서는 제한 시간이 있기 때문에, 진행하면서 당연히 모래시계 아이템이 중간 중간에 있다. 모래시계 아이템을 얻게 되면 30초의 시간이 더 늘어난다. SNES 버전에서 게임 엔딩은 항상 곰 발루가 기다리고 있었다면 이 버전에서는 엔딩에서 바기라가 기다리고 있다. 바기라는 별다른 액션 없이 계속 내내 자고만 있다.

1) 일반 바나나 무기. 게임 시작할 때부터 끝날 때까지 언제나 바나나 99개의 숫자는 줄어들지 않는다. 즉, 무한으로 계속 쓸 수 있는 기본 무기이다. 일반적인 원숭이나, 도마뱀, 전갈 등 다양한 적에게 쓴다. 일반 바나나 무기로 보통 3방 정도 맞으면 적들이 죽는다. 아랫줄의 하트는 바나나 무기랑은 관계가 없다. 모글리가 게임 진행하다가 적에게 닿아서 데미지를 입었을 때 하트를 먹으면 완전히는 아니더라도 절반 정도는 게이지를 보충해주는데 쓰인다.

2) 더블 바나나 무기. 바나나를 한번 던질 때 두개씩 나간다. 일반 바나나 무기를 제외하고 나머지들은 모두 카아나, 시어칸, 킹루이 등 중간보스나 최종보스를 공격할 때 던지면 되겠다. 게임 도중 바나나가 주렁주렁 달려있는 나무를 먹으면 나중에 보스전에서 더블 바나나 무기를 쓸 수 있다.

3) 부메랑 무기. 게임 도중 누가 봐도 부메랑이라고 티를 내면서 있다. 부메랑을 먹으면 내 기억으론 무기 10개가 생성되는 듯. 부메랑의 단점은 원거리 공격이 불가능하다. 근거리만 가능하며 적에게 데미지를 입히고 다시 뒤로 가므로 적에게 쓰려면 가까이 가서 공격해야 한다.

4) 돌 무기. 달리 부를 이름이 없다. 어떻게 구했는지 기억은 잘 안나는데 아무튼 저 돌무기를 갖고 있으면, 보스에게 쏠 때 모글리가 입에서 피리를 불듯이 하는 모양으로 돌을 쏜다.

5) 가면 무기. 정글북 snes 버전에서는 이 가면을 먹으면 일시적으로 무적 모드여서 적들에게 닿아도 데미지를 입지 않았었다. 이 버전에서는 당장 게임 도중 이 가면을 먹어도 눈에 띄는 변화는 없다. 하지만 보스전에서는 나름 무기로 유용하게 쓰인다.

6) 보석. 정글북 레벨 클리어를 위해서 반드시 먹어야 하는 보석이다. snes 버전에서는 초록색 보석과 주황색 보석으로 두가지 보석이 등장했다. 하지만 안 먹어도 게임을 진행하는데는 무리가 없었고, 일정 갯수 이상 많이 먹으면 보너스 레벨로 갈 수 있었다. 이 버전에서는 이 보석을 먹지 않고는 아예 게임 진행이 불가능해서 반드시 필수로 먹어야 한다. 한 레벨당 이 보석의 갯수는 언제나 15개. difficult 기준으로 12개를 먹어야 게임 클리어가 가능하다. 15개를 다 먹으면 보너스 레벨로 가는게 가능하다지만 난 한번도 보너스 레벨을 해본적이 없다.

그리고 이건 게임 중간 중간에 먹을 수 있는 과일들이다. 하지만 먹어도 딱히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며 그냥 점수 벌기 용인듯 하다.

 

 

각 레벨 별 표지그림과 인트로

Level1. Jungle By Day : 모글리는 인간들이 사는 마을을 찾기 위해 여행을 시작한다.

Level2. The Great Tree : 모글리는 교활한 뱀 카아가 기다리고 있는 큰 나무에 다다랐다.

Level3. The Dawn Patrol : 코끼리 수호대가 하는 새벽 순찰은 소년 모글리가 정글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Level4. The River : 모글리는 발루를 만나려고 강을 따라 내려간다.

Level5. Baloo and the River : 곰 발루는 모글리 소년이 강을 따라서 여행을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Level6. The Treevillage : 모글리는 여행을 계속하면서 나무 마을에서 길을 잃는다.

Level7. The Ruins : 짓궂고 장난스러운 원숭이들이 모글리를 납치해 루이 왕에게 데려간다.

Level8. Collapsing Ruins : 모글리는 폐허가 된 마을 꼭대기에서 루이 왕을 찾아야 한다.

Level9. Jungle at Night : 모글리의 여행이 끝날 즈음 밤이 되었다.

Level10. The Wastelands : 모글리의 천적인 호랑이 시어 황무지에서 (모글리를)기다린다.

각 레벨과 중간보스에 관한 리뷰는 하 편에서 이어진다. Snes 버전 리뷰가 그러했듯이.

 

▼ 추억의 고전게임 디즈니 정글북Gen 리뷰 하편 보러가기 

clickclick123.tistory.com/10

 

추억의 고전게임 디즈니 정글북(The Jungle Book) GEN 리뷰 -하-

Level1. Jungle By Day(바기라) 첫번째 레벨이다. 다른 게임이 그렇듯 역시 첫번째 레벨은 그냥 무난하게 소화 가능하고 어렵지 않은 편이다. 길도 그리 미로같지는 않다. 게임 도중 알 수 없는 동물이

clickclick123.tistory.com